한국 내 선원이주노동자들의 삶(선원 이주노동자의 인권보장과 정책개선을 위한 심포지움 후기)

선원 이주노동자들의 존재  2010년 4월 2일. 소위 천안함 사건 이후 함정의 실종자와 부유물 수색을 돕던 저인망 쌍끌이 어선인 98금양호가 수색작업 중 침몰하여 승무원 중 두 분이 사망하시고 일곱 분이 실종되신 가슴 아픈 사건이 있었습니다. 당시 98금양호는 국민들의 시선이 천안함 자체에 보다 집중되어 있던 탓에 많은 주목을 받지 못하였었습니다. 최근에야 관련 법령의 개정으로 승무원들이 의사자로 가까스로 지정되어 유족에게 일정한 보상금이 지급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그런데, 금양호의…

[기고]5월의 기억, 광주에서 우즈벡까지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 [i] <!–[endif]–> 기억할 것도 많고, 기념할 일도 많은 5월이기에 굳이 5월이라는 이유로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이 필요할까 생각해봤지만, 그래도 5월에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우즈베키스탄 나누고 싶은 이야기는 바로 우즈베키스탄이라는 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아동 및 성인에 대한 강제노동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사실 한국에서 우즈베키스탄이라는 국명을 들었을 때에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미녀’입니다. (이 사실은 어느 포털사이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