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 말할 수 밖에 없는 비밀 ① 강남 성매매 특구를 가다

2011년 12월 1일

[2011.11.28 한겨례21] 성매매 관련 업소 264곳 조사하고, 현장 취재로 확인한 서울 강남 성매매 보고서  빚에 허덕이는 업소 여성들에 기생하는 포주와 상권, 치맛바람도 이긴 생업의 논리 판쳐

http://www.hani.co.kr/popups/imgview.hani?http://img.hani.co.kr/imgdb/original/2011/1123/132192292278_20111123.JPG

서울 강남의 테헤란로를 따라 늘어선 성매매가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는 업소. 왼쪽 끝에는 대검찰청이, 오른쪽 끝에는 강남경찰서가 위치한다. ‘성매매 실태 보고서’ 자료에 <한겨레21>이 대치4동을 조사한 것을 덧붙여 완성했다.

여성가족부가 서울대 여성연구소에 의뢰해 지난해 말 완성된 ‘2010년 성매매 실태조사’ 보고서에 근거해 3~4차례에 걸쳐 연재될 기획의 그 첫번째 취재기사입니다. “‘경제 1번지’ ‘(사)교육 1번지’를 넘어 ‘정치 1번지’까지 넘보는 그곳, 테헤란로, 경복아파트 사거리, 교보생명 사거리, 대치동 등 무심코 ‘좋은 데’라는 말로 불러온 강남의 ‘비열한 거리’(역삼동, 삼성동, 논현동, 대치동)로 들어가” 봤으며, 서울 강남 지역 역삼·삼성·논현·대치 4개 지역의 성매매가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는 업소가 총 1445곳이라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쉽게 돈벌수 있다는 속임수에 걸려든 여성들은 눈깜짝할 사이에 빚더미에 올라앉게 되고 그 빚의 굴레에 씌워 협박 등으로 더욱더 무거운 빚을 지게하는 것이 포주와 마담의 수법입니다.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하고 마담의 요구를 따라준대도 결코 빚에서 벗어날 수 없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러한 일들이 학생들과 어린이들이 붐비는 학원가, 주택가에서 버젓이 일어나고 있는데도 성산업이 강남 상권을 먹여살리고 있다며 유흥업협회는 오히려 그 힘을 과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성매매 실태 보고서’는 강남 4개 지역을 중심으로 성매매 관련 업소 및 종사자의 생활권이 보통 대규모 성매매 집결지로 불리는 지역처럼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른바 성매매 집결지는 인근 대규모 유흥주점, 집결지 내 성매매 업소, 여성들의 베드타운 기능을 하는 숙소, 여성만을 위한 이·미용 시설, 24시간 음식점, 사채 등을 포함한 금융업체 등으로 구성”되어 이 거대한 불법과 부도덕이 토착화되고 묵인되고 있는 것입니다. 지역 경찰이 단속을 한다해도 한 업소  가 그로 인해 몇일동안 문을 닫게 되면 오히려 성매매 여성들을 상대로 돈을 버는 지역 상인들이 나서서 항의를 하고 나서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한편으로는 가벼운 벌금, 형량의 부재가 문제를 부추긴다며 강경책을 주장하고 나서고 있습니다.

전문 –> http://h21.hani.co.kr/arti/cover/cover_general/30836.html

최종수정일: 2022.06.19

관련 활동분야

인신매매 피해자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