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RN뉴스]트럼프의 난민거부명령은 “엄청난 인류의 고통”을 초래할 것이다

2017년 1월 26일

트럼프의 난민거부명령은 “엄청난 인류의 고통”을 초래할 것이다

– 난민이자 APRRN의 의장인 욤비 토나가 언급하다

2017 년 1 월 26 일, 방콕

  
도날드 트럼프 (Donald Trump) 대통령이 이번 주에 발표 할 예정인 행정 명령 (Executive Order) 초안은 120 일 동안 미국에서 난민을 금지 할 계획을 담고있다. 이 명령서는 시리아 난민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으며, “국가 이익과의 연계를 위해 충분한 변화가 이루어 졌다고 판단 할 때까지”특정 국가 또는 모든 국가에 대해 금지가 연장 될 수 있는 일정표를 가지고 있다. 
 

이 행정 명령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사람들을 포함하여 전 세계의 난민 가족, 남성, 여성 및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는 지속적으로 수많은 난민과 강제 이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다. 아시아의 난민을 위한 해결책은 제한적이며 많은 국가에서 난민은 기본적 인권이 결여되어 있으며 착취에 취약하다. 이 지역의 국가들은 또한 난민들을 현지사회에 통합시키고 생계 수단을 제공하는 것을 꺼려한다. 귀국을 선택하는 것은 여전히 분쟁, 내전, 불안정 또는 박해를 여전히 직면하고 있는 곳에서 피난온 아시아의 대부분 국가에 있는 난민들에게 더욱 제한된다. 동시에, 아시아에 체류하는 난민은 인신매매 피해자가 되고, 자의적인 체포와 구금에 처해질 수 있으며, 집조차 없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이같은 상황에 의해 종종 트라우마를 경험하고 결국에는 극악하고, 고통스러운, 그리고 때로는 죽음까지 맞이할 상황으로 강제송환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은 트럼프의 행동에 의해 악화 될 것이다.

  
“난민 보호는 본질적으로 국제적입니다. 미국 대통령에 의해 행해진 이 행동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엄청난 인류의 고통을 초래할 것입니다. ” Yiombi Thona, 아시아 태평양 난민 권리 네트워크 의장.

  
아시아 태평양 난민 권리네트워크(APRRN)의 줄리아 마이어호퍼 (Julia Mayerhofer) 사무차장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아시아의 난민은 수년 동안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에 종종 빠져있습니다. 우리는 5 년 이상 태국과 같은 국가에 있었던 몇몇 가족들을 알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들은 일할 수 없고, 기본적인 의료서비스에 접근 할 수 없었으며, 자녀들은 학교에 다닐 수 없었으며, 체포되는 것에 대한 끊임없는 두려움에 처해 있었습니다. 따라서 난민재정착(Resettlement)은 가족, 미혼모 및 동반자가 없는 미성년자와 같이 취약한 난민들의 경우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금지령은 이미 난민재정착을 기다리고 있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난민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Mayerhofer는 “앞으로 몇 달 안에 재정착할 것에 대한 희망만에 기대어 있는 가족들을 망쳐버릴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트럼프의 행정명령은 또한 책임분담의 정신에서 벗어난다. 불과 몇 달 전에 국가들은 난민과 이민자에 대한 뉴욕 선언(New York Declaration for Refugees and Migrants)을 채택하기 위해 모였다. 이 선언은 “인도적, 민감하고, 공감적이고, 인간중심적인 방식으로 난민과 이주민의 막대한 이동을 관리할 공동의 책임”을 강조했다. 난민재정착은 그 중 중요한 부분이다. 이 명령서는 책임 분담을 크게 저해하고 아시아 및 전세계의 난민들의 절망에 이르게 하는 비인간적 인 조치다. 그것은 또 다른 저열한 행위다.

  
“제안된 금지조치는 테러와 인권 침해의 희생자들에 대한 것이고 지구상에서 가장 취약한 수많은 사람들에 대한 우리가 등을 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테러리스트들이 내쫓은 여성과 아이들을 또다시 걷어차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은 전세계의 사람들이 옳은 것을 위해 일어서야 할 때이며, 과연 무엇이 옳은가는 지금 전혀 어려운 문제가 아닙니다.”Brian Barbour, 일본 난민 협회(JAR)의 보호 및 지원 담당대표.

  
난민은 박해의 희생자다. 그들은 전쟁으로 찢긴 국가, 대량 학살의 장소, 그리고 그들 자신이 테러와 폭력의 대상과 희생자가 된 상황에서 벗어났다. 이 행정 명령은 그들 즉, 잔학한 행위에 당한 테러리스트가 아닌 희생자를 목표로 할 뿐이다. 우리가 명령서가 폐지되기를 희망하는 동안, APRRN은 난민의 존엄성, 권리 및 신체적 안전에 반하는 모든 활동에 대항하는 모든 난민들과 전 세계의 인권옹호활동가들과 단결할 것이다.

  
  
APRRN 소개 :

아시아태평양 난민 권리 네트워크는 아시아 지역에 있는 28개 국가의 300개의 시민 단체와 구성원으로 구성되 있는 네트워크다. 활성화되고 있는 이 네트워크는 지속적으로 난민보호를 위해 국제 연대 지지 활동, 역량개발 활동, 자료 공유와 연대 활동을 하고 있다.

미디어 연락처 :

Julia Mayerhofer 아시아 태평양 난민 권리 네트워크 사무 차장 (방콕) 
전화 번호 : +66 891125761 | 이메일 : Julia@aprrn.info

Yiombi Thona, 아시아 태평양 난민 권리 네트워크 의장 (뉴욕) 
전화 번호 : +82 1038816610 | 이메일 : yiombip@yahoo.ca

Brian Barbour, 일본 난민 협회 (도쿄) 
전화 번호 : +81 9067120848 | 이메일 : barbour@refugee.or.jp

(번역 어필 이일 변호사)

최종수정일: 2022.06.19

관련 활동분야

난민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