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을 제시하고 차별화를 하라

2010년 10월 22일

2010.10.22.김성인 난민인권센터 국장과 대화

0. 창립시 제일 중요한 것이 비젼(자기만의 색깔)과 조직(운영체계와 사람)과 돈(회원확보)이다. 결국 비전과 사람과 돈이다.

1. 단체색깔을 만들어야 한다  -다른 단체에 빠져있는 서비스를 해서 차별화를 해야 한다  -다른 단체에 빠져있는 부분이 수혜자와의 라포 형성이다. 공익법센터는 법률가와 난민 사이에 라포가 형성되면 좋을 것이다. 단순히 법률가들이 정해진 일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동역자라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라포를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이들의 친구가 되도록 해야 한다

2. 초기 시설비용이 많이 들것이다.  -복사기,컴2개,냉장고,책상,책장,의자  -창립기금을 만들어야 한다  -10만원을 후원하는 창립회원들을 많이 확보해야 한다  -대부분의 단체들이 재정을 회비로 60%, 프로젝트로 20%, 후원의 밤 행사로 20% 충당한다

3. 일을 잘하려면 구조가 좋아야 한다.  -대표, 운영위원, 이사회 구조거나 대표, 이사회 구조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돈을 내는 사람을 이사회로 하고, 마음 맞는 사람들을 운영위원으로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돈을 내는 이사들에게 일정한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운영위원들은 마인드가 맞는 사람으로 구성해야 한다.  -같이 일하는 사람의 생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변호사의 기득권에서 철저하게 내려와야 한다  -같이 일하는 간사가 허드렛일만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간사를 잘 뽑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기도를 하면서 신중하게 뽑아야 한다)

4. 준비기간을 가져야 한다  -준비기간 동안 사람들을 만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창립전에 상근 하면서 일하다가 발기인 대회를 해야 한다  -준비하면서 제일 중요 한 것은 회원을 모으는 것이다  -사람들을 만나면서 받게 될 질문에 대해 대답을 잘 준비해야 한다  -창립할 때 까지는 마치 힘을 실어줄 것 처럼 하지만 창립 후에는 혼자 남아 외롭게 될 것이다.

 

최종수정일: 2022.06.19

관련 활동분야

난민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