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핸드폰에는 몇 명의 난민이 갇혀 있습니까?> episode 1.

2013년 7월 10일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으로 <당신의 핸드폰에는 몇 명의 난민이 갇혀 있습니까?>라는 제목의 시리즈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뭐에 관한 시리즈냐구요? 그거야 이 포스팅을 쭈욱~ 읽어내려 가보시면 알겠죠?

“당신의 핸드폰에는 수많은 콩고인들의 피가 묻어있습니다.”

엥? 처음부터 이게 무슨 말이냐구요? <내 이름은 욤비>라는 책도 출판하시고 TV 방송에도 여러 번 출연하신 콩고 민주 공화국 출신 난민 욤비씨께서 강연을 시작하실 때마다 거의 빼놓지 않고 던지시는 따가운 질문입니다.  그저 전화기라고만 부르기가 무색할 정도로 우리 삶의 구석구석을 깊숙이 침투해버린 핸드폰. 내가 필요해서 내 돈 주고 정정당당하게 값을 지불하고 산 그 핸드폰에 도대체 어떻게 콩고인들의 피가 묻어있다는 걸까요? 이 생뚱 맞은 질문을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핸드폰을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하다는 광물들에 대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이름 하여 분.쟁.광.물!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석석, 철망간 중석, 콜탄, 금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 생산되는 광물들 중 크게 주목 받는4가지 광물들이 있습니다. 석석 –Cassiterite (주석으로 만들어지기 전의 광석 상태), 콜탄 –Coltan (탄탈로 만들어 지기 전의 광석 상태), 철망간 중석 – Wolframite (텅스텐으로 만들어 지기 전의 광석 상태), 그리고 금 – Gold.  특별히 콜탄의 경우,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 전 세계 모든 콜탄의 5분의 1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그 생산비용은 거의 세계 최저가 수준이라 전 세계 콜탄 생산 업계의 1위를 달리던 호주계 회사가 아예 문을 닫았을 정도라고 해요. 게다가 석석의 경우, 콩고 민주 공화국이 전세계에서 6번 째로 가장 큰 생산지로서 전세계 석석량의 6-8%를 감당한다고 합니다.

자, 그런데 이 광물들이 우리 핸드폰과 무슨 상관이냐구요?

석석은 핸드폰 안의 회로 기판, 콜탄은 핸드폰 내 축전기를 만드는데 쓰이고, 철망간 중석은 핸드폰의 진동 기능에 꼭 필요하답니다. 마지막으로 금은 핸드폰 기기 내 전기선을 코팅하거나 각종 작은 부품들을 연결하는데 쓰입니다. 다시 말해, 이 4가지 광물 모두 여러분의 핸드폰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하는데 필수적인 자원인 거죠. 그리고 핸드폰은 사실 이 모든 광물들이 쓰이는 수많은 제품들 중 한 가지 제품군에 불과합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소비자 전자 제품뿐 아니라 자동차, 장신구 등 다양한 산업들에 쓰인답니다.

4가지 분쟁 광물들이 사용되는 산업들 왼쪽부터: 항공, 농업, 자동차, 화학, 통신, 소비자 가전, 전자 장비 및 응용 프로그램, 식품, 보건, 산업 응용, 산업 설비 및 도구, 보석 및 장신구, 레저 상품

그런데 이렇게 소중하고 고마운 광물들을 왜 기분 나쁘게 “분쟁광물”이라고 부르는 걸까요?

감 좋으신 분들은 이미 예측하셨겠지만, 말 그대로 분쟁을 일으키고, 분쟁이 지속될 수 있도록 자금을 마련해주는 기반으로도 쓰이기 때문입니다. 콩고 민주 공화국에는 20여개가 넘는 무장세력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콩고 내외를 둘러싼 정치적인 사안이나 다양한 인종 그룹 간 분쟁에 반응하여 형성된 수많은 무장 세력들인데, 이들은 각종 전쟁에 필요한 무기를 구매하고 또 수많은 군인들의 의식주를 해결할 자금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그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그들이 눈을 돌린 것은 바로 광물! 위의 표에서 보셨다시피 현대인의 삶에서 빠질래야 빠질 수 없는 다양한 산업들 덕에 전 세계적으로 높고 일관적인 수요를 자랑하는 네 가지 자원들을 거의 갈취하다시피 차지하여 국제기업들에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2008년에 집계되었던 자료에 의하면 콩고 민주 공화국 내 무장 세력들이 이 4가지 분쟁 광물들을 판매하여 벌었던 수익이 총 $185,000,000이었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당시 환율을 1100원으로 잡더라도 아마 최소 2000억원은 되었을 거에요.  어마어마하죠? 따라서 이미 일어난 분쟁 상황이 유지되게끔 자금줄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자금 원천 자체만을 둘러싼 새로운 분쟁들이 발생할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대체 난민 관련 일을 하는 어필과는 무슨 상관이 있는 거죠?

분쟁 광물이 자금의 원천으로서 시사하는 문제점들 외에도 분쟁 광물을 갈취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방식으로 인권이 침해되기 때문입니다. 보통 한 무장 세력이 특정 광산을 차지하기 위해 그 광산을 둘러싼 주변 마을에서 필요한 노동력을 제외한 사람들을 쫓아내거나 죽인다고 합니다. 마을 여성 주민들의 대량 강간을 통해 마을 전체에 겁을 주기도 하고 대량 살상도 서슴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 중에 자연히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건 어마어마한 수의 실향민들입니다. 그리고 이들 중 도저히 콩고 내 어느 지역에서도 안심할 수가 없어 어쩔 수 없이 콩고 주변 국가나 멀게는 우리나라와 같이 다른 대륙의 국가들에 난민 지위를 신청하러 오는 분들도 발생하는 것이지요. 유엔난민기구의 자료에 의하면 2013년 1월 기준으로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만 발생한 난민은 509,396명, 실향민은 2,669,069명이라고 합니다. 결국 분쟁광물은 누군가의 목숨만 취할 뿐 아니라, 생존자들의 고향과 고국까지도 앗아버리는 무시무시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겁니다.   

이동 중인 콩고 민주 공화국 난민, 실향민들

또한 실향민 및 난민 발생 문제 외에도 분쟁 광물 산업 내에서 발생하는 안타까운 문제들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콩고 민주 공화국 정부 자체가 우리나라나 다른 선진국 정부처럼 안정적인 집권세력이 아니고 또 어떤 의미에서는 분쟁에 가담하고 있는 입장이기도 해서 실질적인 광산업 관련 규제를 거의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결국 무법, 무질서, 그리고 혼돈의 상태에서 폭력의 고리가 끊이지 않는 것이죠. 그리고 콩고 민주 공화국산 광물의 수출 수익의 상당부분은 주변국, 특히 르완다와 우간다에서 많이 차지한다고 해요. 왜 그러냐고요? 무장세력들 중 일부가 르완다/우간다군으로 형성 된 주변국 정치세력이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대부분의 수출이 콩고에서 직접 이뤄지지 않고 르완다나 우간다와 같은 지리적 주변국가를 거쳐서 이뤄지기 때문에 그 중간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상당부분이 주변국가의 손으로 들어가게 되죠. 실제로 르완다는 18개월 동안 콩고 산 콜탄을 팔아서 2.5억 달러를 벌어들였다고 해요. 르완다는 광물 자체가 없는 나라인데 말이죠. 콩고인들과 콩고 정부 입장에선 너무나도 억울하겠죠? 이게 끝이 아닙니다. 절대 적절할 리 없는 보상을 벌기 위해 목숨을 담보로 일하는 콩고 광부들은 무장 세력들의 무자비한 핍박과 엄청난 두려움 속에서도 차마 광산을 떠날 수 없다고 합니다. 왜냐면 평생 해온 일이 수작업으로 광물을 채취해온 것 밖에 없기에 광산을 떠나는 순간 생계를 유지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죠. 이런 문제들 외에도 아동 노동, 강제 노동 등 정말 다양한 문제들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런 모든 문제사안들에 대해서도어필은 강력히 반대합니다! 어떤가요? 여러분들의 가슴도 뜨겁게 불타오르지 않나요?   

콩고 광산에서 노동 중인 광부들

이 때쯤 던지는 질문: 과연 당신의 핸드폰에는 몇 명의 난민이 갇혀 있을까요?

대부분의 분쟁광물이 생산되는 광산들은 콩고 민주 공화국의 동쪽지역인 동 키부 지역과 북 키부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지역의 광산들은 대부분 무장세력이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너무 안타깝게도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 생산 된 광물들 중 어떤 광물들이 비분쟁 광물인지 확인 할 길이 아직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대부분의 수출이 콩고 주변국가에서 수출되기 때문에 콩고를 떠나는 순간부터 전세계 각지의 공장에서 다른 광물과 섞여 추적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게다가 추출 된 광물이 금속으로 만들어지기까지의 복잡한 공급망을 콩고에서부터 최종 구매 기업에 이르기까지 추적하기란 결코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매일매일 셀카도 찍고 카톡도 하는 핸드폰 안에 들어있는 4가지 광물들은 콩고에서 왔는지, 콩고에서 왔다면 정말 무장 세력들이 군림하는 광산들에서 온 건지… 전혀 알 수 없겠죠? 바로 당신이 수많은 콩고인들의 피가 묻은 분쟁 광물의 최종 수혜자이지는 않을까요? 당신의 핸드폰에 쓰인 광물들 때문에 집을 잃은 실향민들은 몇 명이나 될까요? 그들의 보금자리였어야 할 곳을 당신의 핸드폰이 차지한 것은 아닐까요? 과연 당신의 핸드폰에는 갈 곳 잃은 난민들이 얼마나 갇혀 있는 걸까요? 당신의 차에는? 컴퓨터에는? Mp3에는? 귀걸이에는?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해야 하죠?

이미 분쟁 광물에서 파생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한국, 그리고 해외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 시민소비자로서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고 해요! 궁금하세요? 궁금하시다면 다음 포스팅을 기다려주세요!      

기타 분쟁 광물 관련 포스팅: : http://apil.tistory.com/1280

<인턴 5.5기 한지엘 작성>

최종수정일: 2022.06.19

관련 활동분야

난민 관련 글 더 보기
한국기업 인권침해 피해자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