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6일 난민인권센터 “난센”에서 난민인터뷰에 대한 워크샵이 있었습니다.어필의 김종철 변호사님께서 강의를 해주셨고, 난센과 어필의 인턴분들이 난민분들을 효과적이면서 적절하게 인터뷰를 하는 방법과 유의사항,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워크샵에서 배운 점은 한마디로 인간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끌어내면서도 프로페셔널한 인터뷰어의 역할을 다 하라는 점이었습니다. 난민신청을 하려는 분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인터뷰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가운데 인터뷰의 흐름을 잘 유지하는 것도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난민이 본국에 돌아갈 수 없는 이유를 파악하는 데에 있어 그 분이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인터뷰어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분의 진실되고 완전한 ‘이야기’를 듣는 데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난민 인터뷰를 할 때에는 철저한 사전조사, 자료준비와 통역준비도 필요하고, 문화적 언어적 차이를 고려하며 그 분이 처해있는 상황이라던지 트라우마에 센시티브한 것이 아주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오늘 열심히 배운 내용을 가지고 난센과 어필 인턴분들이 앞으로 최선을 다해 난민분들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며 우리 모두 화이팅!!
최종수정일: 2022.06.19
관련 활동분야
난민 관련 글 더 보기
관련 글
- 2011년 9월 7일
- 2011년 9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