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필 1.5기 인턴 소감문

저는 아주대로스쿨 2기 김세진이라고 합니다.  8월 1일부터 17일까지 어필에서 실무수습을 하였습니다. 어필에서 약 2주동안 있으면서 함께 하였던 어필 가족분들에 대한 이야기로 소감을 대신하려고 합니다. 어필에서 만난 이웃들 이야기  먼저 에티오피아 이웃 에티(가명)와 오피아(가명)~ 에티는 난민 신청을 하러 왔고 오피아는 귀화신청을 하러 왔습니다. 같이 인턴을 한 은영이의 후기에도 나오지만 너무나 유쾌한 분들이었습니다. 특히 에티는 민족간 분쟁으로…

난민의 정신 건강 공개강좌

8월 31일 UNHCR (유엔난민기구)와 IOM (국제이주기구) 주최로 열린 난민의 정신 건강 공개강좌에 참석하였습니다.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아침 일찍부터 국가인권위원회 8층에 모여서 열정적으로 강의를 듣고 질문을 하였습니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동시통역을 제공하지만 통역기를 꽂고 들으시는 분이 거의 없었다는 것과 자유롭게 영어로 질의 응답이 이루어지는….영어 강국 대한민국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그리고 한가지 더 놀랐던 것은 참석자 대부분이…

다국적기업관한 OECD개정 가이드라인 평가

인권적인 관점에서 OECD가이드라인 개정에 대한 평가 (2011.8.30.한국인권재단 주최 ‘기업과 인권 전문가 세미나’에서 구두로 발제한 내용이고 발제문 원문은 맨 아래 첨부했습니다)                                                                                                    김종철(변호사, 공익법센터 APIL) 다국적 기업에 관한 OECD의 가이드라인은 독립적인 문서는 아니고 OECD의 국제투자 및 다국적기업 선언에 붙여져서 나온 것입니다. 그 성격도 가이드라인 내에서 권고이고 자발적인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8개의 비OECD국가가 참여하기는 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