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우즈베키스탄 현지조사 활동기

[수확한 면화를 수송하는 트럭]    어필 변호사들은 9월 24일에 출국하여 10월 5일에 돌아오는 일정으로 우즈베키스탄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일정은 국가인권위원회의 용역을 받아 수행하고 있는 “해외 주재 한국기업의 인권침해 조사”연구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는데요. 위 연구는 문헌연구와 현지조사로 나뉘고, 현지조사는 필리핀, 버마,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하여 조사하는 것이었습니다. 우즈베키스탄은 어필이 좋은기업센터(http://csr.action.or.kr/)와 함께 방문한 마지막 현지조사 국가였습니다. 자세한 조사 내용은 추후 발표될 공식보고서들에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기에…

코쿤 주최 ‘인종주의’ 강연 참석 후기 (박경태 교수님)

   2013년 9월 14일 14:00부터 어필의 공간 사이다에서는 (사)유엔인권정책센터(Korea Center for United Nations Human Rights Policy : 약칭 ‘KOCUN’, ‘코쿤’) 주최로 인종주의에 관한 국내 최고의 전문가이신 박경태 교수님을 모시고 인종주의에 대한 강연이 열렸습니다. 어필에서는 6기 김신홍 인턴이 참석해서 그 내용을 꼼꼼히 정리하였는데요! 인종주의란 개념에 대한 명쾌한 개관! 한번 같이 들어 보실까요?    강연자: 박경태 교수님(성공회대 사회과학부교수)   인종주의 우리는 인종주의라는 문제를 백인 사회에서 유색인종이 섞여사는 나라에서만 발생하는…

박지인, 김혜화 후원자님 부부를 만나다

어필에 충격적인 문자가 날아들다 2013년 9월 17일! 어필에 깜짝 놀랄만한 문자가 도착했습니다.       곧 태어날 아이를 위해 태아보험을 드는 대신 어필의 후원을 결심하셨다는 따뜻한 소식! 이런 미담 사례를 거국적으로 널리 전파하지 아니할 수 없어서! 정자윤, 김신홍 인턴은 후원자님 부부를 인터뷰하러 달려갔습니다. 후원자님들이 부끄러워하셔서 길게 인터뷰할 수는 없었지만, 따뜻한 마음을 충분히 전달받았던 시간이었는데요. 인터뷰는 2013년 10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