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국가인권기구 상황 (2011.10.) 발제문

   Situation on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tion of Korea_201       어필의 김종철 변호사는 2011. 10. 29. 일본 도쿄에서 Human Rights Now 주최로 열린 워크숍에서 한국인권위원회 상황에 대해 첨부 파일과 같은 취지의 발표를 했습니다. 아직 국가인권기구가 없는 일본은 한국 인권위원회의 경험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본에서는 국가인권기구를 법무부 산하로 두는 안이 지지를 얻고 있는데,…

[머니위크] 사조그룹 ‘오양 75호’ 노예선 논란

노예선 논란 “사조, 사설탐정까지 고용” [머니위크]사조그룹 ‘오양 75호’ 노예선 논란②    사조그룹의 원양어선 ‘오양 75호’를 둘러싼 노예선 논란(본지 204호 보도)이 확대되고 있지만 정작 사조 측은 이번 사태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정부당국 역시 뉴질랜드 정부가 발빠르게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사태 파악에 나서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액션’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당초 인도네시아 선원들의 피해상황을 접수하고 이를…

[연합]뉴질랜드 조업 한국어선서 임금체불, 성적학대

     뉴질랜드 영해에서 조업 중인 한국 어선에 승선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인 선원들이 100만 달러 이상의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선상에서 성적 학대까지 받았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뉴질랜드 TV3 방송은 16일 한국인 소유의 어선에 승선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인 선원 27명이 크라이스트처치에 있는 한 성당에서 크레이그 턱 변호사를 통해 자신들의 근무환경에 대해 고발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