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인권연대 워크숍에 참석하였습니다

어필은 2012년 7월 10일에 대전 카톨릭 청소년 수련원에서 열린 ‘이주인권연대 워크숍’에 참석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 어필의 김종철 변호사님은 ‘난민의 체류권’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토론을 맡으셨는데, 대전으로 향하는 KTX안에서도 쉼 없이 원고를 고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의 취지는 ‘연대’이고, ‘이주민의 체류권’을 테마로 한 자리였습니다. 사실 ‘이주민’이라는 추상적인 개념 아래에는, 이주노동자, 결혼이주민, 재외동포, 난민, 미등록 이주민, 미등록 이주아동…

이주인권연대 워크숍에 참석하였습니다

어필은 2012년 7월 10일에 대전 카톨릭 청소년 수련원에서 열린 ‘이주인권연대 워크숍’에 참석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 어필의 김종철 변호사님은 ‘난민의 체류권’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토론을 맡으셨는데, 대전으로 향하는 KTX안에서도 쉼 없이 원고를 고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의 취지는 ‘연대’이고, ‘이주민의 체류권’을 테마로 한 자리였습니다. 사실 ‘이주민’이라는 추상적인 개념 아래에는, 이주노동자, 결혼이주민, 재외동포, 난민, 미등록 이주민, 미등록 이주아동 등 세부적으로 다양한 항목이 있지만, 이것이 개별적인 사안이 아니라 공통되는 접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그래서 이번…

한국 원양 어선 2012. 미국무부 인신매매 보고서에 나타나다.

2012년 6월 20일 미 국무부가 2001년 이후로 매해 발표하고 있는 연례 인신매매 보고서 (Trafficking in Persons Report 2012, 이하 TIP report)가 나왔습니다. 현대판 노예제도 및 인신 매매 근절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 국무부가 한 해동안 전세계 각 국에서 일어난 인신매매 및 노예노동 현황을 3등급으로 나누어서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TIP report에 우리에게 친숙한 이슈가 등장하였습니다. 바로…

2012년 어필, 언론을 만나다.

어필이 생긴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어필의 노력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고, 어필이 어떤 단체인지, 어필이 무슨 일을 하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이 계셨습니다. 그 중에는 언론의 관심 또한 있었습니다. 여기서는 언론에 비친 어필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언론을 통해 어필의 이야기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어필의 이야기로 주변 이웃들이 더 나은 이야기를 만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어필(APIL), ‘제법이다制法利多’, 김종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