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법센터 어필, “제10회 변호사공익대상 수상”

공익법센터 어필, “제10회 변호사 공익대상 수상”      10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5층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84회 변호사 연수회’에서 ‘제10회 변호사 공익 대상’을 수상했다. 변호사공익대상은 대한 변호사협회 회원 중 인권을 옹호하고 사회에 공헌한 개인과 단체를 각각 선정해 업적을 치하하고 사회봉사 정신을 고양하기 위해 제정한 상이다. 변협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소송 지원과 관련 제도 개선 방안 연구 등을 통해 피해자 권리 구제와 인권…

[공동 항의서한] 모든 노동자는 일터에서 안전할 권리가 있다. 산업재해를 숨기지 말라. 이주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카타르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한다.

[한국 이주·인권단체 공동 항의서한] 모든 노동자는 일터에서 안전할 권리가 있다. 산업재해를 숨기지 말라. 이주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카타르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한다. ‘지구촌의 축제’라고 불리는 FIFA 월드컵이 올해 11월 카타르에서 열린다. 열사(熱砂)의 중동지역에서 열리는 까닭에 지금까지와 달리 늦가을에 개막한다. 역대 22번째 월드컵이자 아랍권에서 열리는 첫 번째 월드컵으로 알려진 이번 축제를 위해 카타르는 개최가 확정된 2010년…

[기자회견문] 아프가니스탄 난민에 대한 한국정부의 책임 이제부터 시작이다

[기자회견문] 아프가니스탄 난민에 대한 한국정부의 책임 이제부터 시작이다. 지난 8월 말, 아프가니스탄 난민가족들이 한국에 도착하였다. 생명과 안전의 위협을 피해 모든 것을 버리고 급박하게 불확실한 미래 속 비행기에 몸을 실어야 했던 그들은 진천 공무원연수원으로, 여수 해경교육원으로 옮겨졌다. 지난 주말부터 시작된 7가정의 퇴소를 시작으로 2월 10일까지 순차적으로 ‘직업을 구한’ 난민들은 한국정부가 쳐놓은 창살 없는 감옥에서 나가 공무원들이…

[비틀거리며 짓다, 정의를 │ 22년 1월] 기분 좋은 소풍을 끝내며 – 김종철 변호사

   여러분께 드리는 마지막 편지를 씁니다. 이제 저는 어필 상근 변호사 직을 마치려고 합니다. 2011년 1월 3일 문을 열었으니 정확히 11년 동안 어필에서 일했네요. 설립자가 떠난다고 하니 이유가 궁금하실 것입니다. 시작할 때부터 어필이 지속 가능해지면 떠나야겠다고 마음먹었더랬는데 감사하게도 그날이 생각보다 빨리 왔군요.     이 모든 일은 노안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어느 날부터인가 멀리 있는 간판도 가까이…

[캠페인] 한국에는 그런 곳이 있습니다.

한국에는 그런 곳이 있습니다. 사람들을 마음대로 가두고 고문해서 죽음에 이르게 하는…  단지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사람을 쉽게, 무한정 가두는 외국인 보호소, 제도적 개선이 필요합니다.

출입국관리법 제63조 1항을 수정하도록 서명에 동참해주세요!

서명 링크: https://www.campaigns.kr/campaigns/560

         

[기자회견문] 화성외국인보호소 새우꺾기 사건 피해자 보호해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문

[기자회견문] 화성외국인보호소 새우꺾기 사건 피해자 보호해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문  청와대는 더이상 침묵 말고, 인권침해 피해자를 보호해제 하라! 피해자 M님은 지난 3월초 출입국관리법 위반을 이유로 강제퇴거명령을 받고 화성외국인보호소에 구금된 모로코 국적의 난민신청자입니다. 그는 지난 4월부터 지시불이행 등을 이유로 8차례 이상 독방에 감금되었고 그 과정에서 수차례 ‘새우꺾기’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가혹행위를 당했습니다. ‘새우꺾기’란 수갑과 포승줄을 이용해 손과 발을 뒤로…

[행사 안내] 생명과 평화의 밥상을 만들어가는 시민들의 목소리, “누가 내 생선을 잡았을까?”

‘누가 내 생선을 잡았을까?’ 캠페인이 총 6,001 명의 참여로 11월 9일 종료되었습니다.  지난 1년 간의 여정을 되짚어보기 위해 “생명과 평화의 밥상을 만들어가는 시민들의 목소리: 누가 내 생선을 잡았을까?” 전시회를 12월 13일~18일 동네커피에서 진행합니다. 캠페인에 참여해주신 분들이 보내온 메세지와 사진을 전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일시: 12월 13~18일 오전 11시부터 8시까지  장소: 동네커피(서울시 종로구 창덕궁길91)*  *동네커피는…

[기자회견문] UAE로의 무기 수출 중단하라! 정부는 방산 수출 지원 중단하라!

[기자회견문] UAE로의 무기 수출 중단하라!  정부는 방산 수출 지원 중단하라! 한국이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 약 4조 1,370억 규모의 중거리지대공미사일(M-SAM, 천궁-II)를 판매할 계획이라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천궁-II는 국방과학연구소(ADD)가 개발하고 LIG 넥스원이 생산하며, 다기능 레이더와 발사대, 탑재 차량은 각각 한화 시스템, 한화 디펜스 그리고 기아가 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계약이 최종 성사되면 무기 수출로는 역대 최대 규모가 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구매…

[기자회견문]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대한 정부의 원칙없는 대응을 규탄한다

[기자회견문]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대한 정부의 원칙없는 대응을 규탄한다.  지난 11월 15일, 미얀마 투자청(DICA)과 주미얀마 대한민국 대사관, 재미얀마 상공회의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이 양곤에 위치한 롯데호텔에서 ‘한국-미얀마 경제협력을 위한 대화(Dialogue for Economic Cooperation between Team Korea and Myanmar)’를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관련링크>>). 특히 이 자리에는 미얀마 쿠데타 세력이 임명한 우 딴 쉰린(U THANT SIN LWIN) 미얀마 투자청 국장이…

공익법센터 어필 10주년 창사특집 토크콘서트 마지막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어필크루 총출동의 밤>

공익법센터 어필 10주년 창사특집 토크콘서트 마지막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어필크루 총출동의 밤> 2021년 창사 10주년을 맞은 어필에서는 이주민분들을 모시고 이야기를 들어봤는데요, 12월에는 크루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지난 10년간의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일시: 12월 16일 오후 7시- 8시 모이는 곳: 어필 유튜브 라이브 이야기 손님: 데이지, 릴리, JC, 휴, 쥴리앙, 쩡 신청방법: 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