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틀거리며 짓다, 정의를 │ 20년 12월]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속에서 – 장예윤 인턴

    어쩌면 모두가 힘들었던 작년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저는 어필에서의 아랍어 인턴을 시작했습니다. 모두 함께 일했던 환경에서부터 코로나 19의 대 유행이 다시 시작되며, 주 2회 순번 출근 제에서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이 오기까지, 항상 환하고 북적일 것만 같았던 어필 사무실의 공간에 사람이 점점 줄어져 가는 모습을 지켜 볼 수 있었습니다.…

[비틀거리며 짓다, 정의를 │ 20년 9월]함께 애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윤근휴 행정팀장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9월부터 어필과 함께하며 시간 가는 줄 모를 정도로 즐겁게 일하고 있는 어필의 “휴” 윤근휴 행정팀장입니다. 어필에서의 시간은 언제나 즐거웠지만 가장 마음에 남는 기억은 1년 전 어필의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대대적인 모금 캠페인을 진행하였던 일입니다.   입사하고 3주가 지났을 때 어필의 재정 현황을 분석해보니 매월 약 1천만 원 적자, 누적…

[비틀거리며 짓다, 정의를 │ 20년 6월] ‘출생등록될 권리’를 인정한 대법원 파기환송 결정이 있기까지 – 전수연 변호사

  아빠는 한국사람, 엄마는 난민   의뢰인을 처음 알게 된 지도 벌써 2년 전이네요. 사무실로 문의이메일이 왔습니다. 본인은 7년 전에 귀화한 한국사람이고 아내는 A국에서 본국의 박해를 피해 일본으로 탈출하였는데, 일본에서도 아내분의 반정부적 활동이 발각되어 주일본 A국 대사관에서는 아내의 여권갱신을 불허하였다고 했습니다. 하루아침에 사실상의 무국적자가 되어버린 아내분은 일본에서 난민신청을 하였고, 현재는 일본에서 받은 인도적 재류비자를1 받아…

[비틀거리며 짓다, 정의를 │ 20년 4월] 저는 당신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 박재순 인턴

    한국인 국적을 가지고 한국에 사는 저는 난민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경찰이나 군인을 본다고 긴장되지 않고, 제가 뭔가 잘못하지 않는 이상 저를 체포하리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설사 제가 죄를 짓는다고 하더라도 고문을 당한다는 상상은 해본 적이 없습니다.   남성인 저는 여성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만원 지하철을 타면서 제가 걱정해본 것은 사람들의 땀냄새와 불편함이었습니다.…

펀드레이징 캠페인 <어필 리미티드 코스터, 넌 인권힙스터>을 시작합니다

  펀드레이징 캠페인 <어필 리미티드 코스터, 넌 인권힙스터, 코스터 탕진잼>을 시작합니다    공익법센터 어필이 새롭게 채용할 행정간사 급여마련을 위한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지난 8년간 숨가쁘게 달려왔던 어필은, 여러 행정일을 변호사들이 함께 아기자기 하게 나눠가며 해왔습니다.‍♀️하지만 전문성과 효율성의 면에서 이제는 한계에 도달하여 새롭게 행정전문가를 6️⃣번째 크루로 모시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어필의 6번째 크루 행정간사를 위한 급여 후원을 조금씩 도와주시면…

어필 김종철 변호사 미국무부 “2018 인신매매 척결 영웅상 수상”

▲공익법센터 ‘어필’의 김종철 변호사가 미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인신매매 방지 영웅’ 시상식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왼쪽)과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고문(오른쪽)으로부터 상을 수여받고 있다(사진=미 국무부 영상 캡쳐) 미국무부 2018 인신매매 TIP 보고서 발간, 공익법센터 어필 김종철 변호사 ‘2018 현대판 노예제도 근절을 위해 활동한 TIP 보고서 영웅상’ 수상    미국무부가 2001 년부터 매년 6월 인신매매방지를 위한 외국정부의…

[성명] 법무부는 내전을 피해 한국에 비호를 신청한 예멘 난민신청자에 대한 출도제한을 해제하고 생계보장의 의무를 다하라

  [성명] 법무부는 내전을 피해 한국에 비호를 신청한 예멘 난민신청자에 대한 출도제한을 해제하고 생계보장의 의무를 다하라 2015년 3월 시작된 내전의 참화 속 국제적으로 인도적 보호와 처우가 시급한 예멘 국적 난민들 19만명 이상이 자국을 떠나 해외로 피신하였고, 그 중 일부가 한국을 찾았다. 어린아이를 포함한 가족들을 동반하여 적법하게 한국정부에 비호를 신청한 난민들은 법무부의 제도적, 정책적 공백 속에…

[기자회견]바다에 빠뜨리다

최근 이주어선원이 바다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충격적인 영상이 공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2018년 3월 29일 밤에 제주도에서 갈치잡이 배를 타면서 일하던 베트남 어선원을 선장이 바다로 밀어 빠드린 것을 베트남 출신의 다른 동료가 찍은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두 베트남 어선원의 주장에 따르면 선장과 선주의 친척이 이들을 향해 욕설을 퍼붓는 것은 예사이고, 흉기를 가지고 협박을 하고, 폭행을…

대만에서 열린 APRRN 동아시아워킹그룹 컨설테이션(대만출장1편)

2017년 10월 24일 25일 대만 타이페이에서 APRRN 동아시아워킹그룹 컨설테이션이 열리다 ▲ 한국, 일본, 대만, 홍콩, 몽골, 뉴질랜드에서 활동하고 있는 참석자들 아태지역의 난민옹호제단체들이 연대체로 활동하고 있는 아시아태평양난민권리네트워크(APRRN, Asia Pacific Refugee Rights Network)는 4개의 지역별 워킹그룹과 6개의 주제별 워킹그룹을 두고 있는데, 한국은 일본, 대만, 홍콩, 몽골, 마카오 등과 함께 동아시아워킹그룹(EAWG)에 속해 있습니다. 현재는 어필의 이일 변호사가 올해부터…